Programming language/vuejs

[vite/vue3] vue3 설치하기.

hello-world 2023. 2. 13. 19:14
728x90
반응형

command line 으로 설정하기는 크게 2가지 정도인데.... 결론은 내가 알기론 차이가 없다.

 

1번째 방법( npm, yarn 각자 기호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)

# npm 으로 설치시 
npm create vite@latest

# yarn 으로 설치시 
yarn create vite

- 위 명령어를 치면 아래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오는데 그 중에 Customize with create-vue 옵션을 선택하면 vue-router, pinia 등 좀 더 다양한 옵션을 선택 할 수 있다. ( 두번째 설치 방법과 똑같은 선택 옵션 사항들이 나온다. )

 

2번째 방법 

npm init vue@latest

- 두번째 방법은 위 명령어를 치면 바로 처음부터 typescript, vue-router, pinia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제공된다.

 

아무생각 없이 그냥 1번째 방법으로 설치 했을 때 (Customize with create-vue 선택 안한 상태에서 ) 음?? 이거 typescript 는 지원이 되는데 다른 것들은 별도로 다 설치해야 하네? 라고 생각했지만 Customize with create-vue 옵션을 선택하고 설치해보니 아래 이미지처럼 2번째 설치 방법과 똑같다는 결론에 이르렀다.

사실 위의 2가지 방법을 비교하게 된 계기는 내가 마지막으로 알던 기존 vue 설치 버전이 낮았던 탓?(그냥 버전이 낮았던 탓으로 책임을 돌리고 싶다 ㅠㅠ)에 그냥 vue 로 설치할 때는 vite 가 지원이 안되어서 vite 를 통한 vue3 를 설치 하였다.

-> npm init @vitejs/app 설치 명령어는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다. ( 헌데 더 예전 버전인 npm init vite-app 명령어는 된다 ㅎㅎ )

 

하지만 현재 vue3 버전에서 기본으로 vite 가 지원되기에 머 위의 비교는 무의미하다. vite 쪽에서 빠르게 버전 업뎃을 하고 vue 에서 적용을 늦게 하거나 하면 머 설치 방법이 또 달라질 수는 있겠다. 

 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