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책 리뷰

한 권으로 배우는 vue.js 3

hello-world 2021. 9. 22. 21:01
728x90
반응형

http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20867550

 

한 권으로 배우는 Vue.js 3

VUE.JS 3를 활용한 웹 개발 기초부터 실전까지나만의 멋진 웹사이트를 직접 만들고 싶은 초보 웹 개발자와 기초적인 자바스크립트 지식은 있으나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

book.naver.com

 

Vue2에서 Vue3로 업데이트 된지는 조금 되긴 했지만 아직까지 많은 라이브러리들이 Vue3 를 지원하고 있지 않기에

실무에 도입하기엔 무리가 있다 판단하여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지는 않다.

하지만vue3에 대한 정보 및 서적 또한 많지 않은  시점에 vue3를 다루는 서적이 나왔다는 것은 아주 큰 의미가 있다.

 

해당 서적을 통해 직 간접적으로 vue3를 접해 보았다.

 

1장    Vue.js에 대한 소개
        - vue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였고 신기능의 어떤 부분이 추가 되었는지 미리 간략히 소개되었다.

 

2장     Vue 환경 설치

        - 늘 그렇듯 기본적으로 nodejs / vue devtools / bootstrap

           기본 설치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.

 

3장    Vue 3 기초

       – NPM/Vite를 이용 기본 프로젝트 구성하게끔 하고 있다.

       ( vite 로 프로젝트를 구성은 처음이였는데. 굉장히 빠르고 좋았다 )

 

 

 

개념 정리와 기초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

표 및 note로 깔끔하게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것도 보기 좋았다.

 

 

새롭게 등장하는Composition Api 에 대해서도 잘 다루고 있으나

Vue2에서 다루는 Options Api vue3Composition Api 를 서로 비교한 리스트 표가5장에서 다루고 있긴 하지만 여기서도 한 번쯤 언급하고 지나 갔음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.

 

그에 반해custom directive 에 대한 부분은 매우 흡족했다.

설명이 짧지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놓은 것이 인상적 이였다. 다른 서적들은 custom directive 에 대해 약간 얼버무리듯이 넘어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였는데 아래 그림처럼 사용방식에 대해 알기 쉽게 잘 정리 되어 있어서 개념 잡기가 좋았다.

 

4장 TodoList 애플리케이션 개발

 -  4장에서는 간단한 todo list 를 개발해 본다.

 -  주목해야 할 부분은 여러 부분이 있겠지만 vue2 에서 사용하지 않았던.  Provide/Inject 에 대한 부분이였다.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vuex store에 모두 할당해서 관리 했던 부분이 좀 부담스러웠는데 해당 부분에 대해서 어느정도 해소되는 느낌이 들었다. 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반응성 관련 API 를 적절히 버무려서 적용한 것도 좋았다.

 

5장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준비

 -  Axios/ Vuex를 이용한 전역 스토어 사용법, Express를 이용한 서버의 사용법, Sqlite3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사용법 등이 나오는데 여기서 axios 나 vuex 에 대해 깊게 다루고 있진 않다. Composition api 로 모두 대체 가능하다고 저자는 판단하고          있기에 그런 것 같았다. 근데 그것보다 문제점은 갑자기 뜬금없이 express 및 sqlite3 에 대한 구성을 할 필요가 있었느냐이다. Express구성에 대한 설명도 sqlite3 에 대한 구체적 사용 설명도 없다. 지면관계상 그리고 맨 후반부 8장에서 aws 로 프로젝트를 배포하기 위한 초석으로써 이해는 하지만 책에서처럼 실무에서 서버와 데이터를 저렇게 다루지는 않기에 해당 부분은 테스트용으로 json-server 혹은 postman 같은 것으로 대체 해도 되고 좀더 axios 모듈화나 vuex 에 부연 설명을 하는게 낫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.

 

6장 Vue 3 추가 라이브러리 사용

-  vue-router, Bootstrap 등을 활용해 제작해 본다.

-  vue-router 같은 경우 다른 서적과는 다르게 구성 요소에 대해 짧지만 대부분을 다루고 있다. 특히 meta, props, alias 등은 vue 홈페이지에서나 설명을 볼 수 있었는데 여기서 짧게나마 다루고 있다는 게 너무 좋았다.

7장 프로젝트 업그레이드
- MD5의 사용법, Toast 등 여러 라이브러리를 알아본다.

-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제일 아쉬웠다.

- MD5 보단 차라리 http헤더 요청 토큰 및 구조적 리펙토링 등이 주를 이루는게 좀 더 실용적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8장 AWS를 이용한 프로젝트 배포
-  AWS라는 대표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해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.

 

 

요약

장점 :

1.     vue3 에 대한 신기술들을 알아 볼 수 있다.

2.     초보자도 쉽게 개념 정리를 할 수 있는 표, 그림, 인용 등이 삽입.

3.     쉬운 예제 및 설명.

4.     다양한 라이브러리 적용.

 

단점 :

1.     별다른 설명도 없이 express 나 sqlite 등을 이용해 예제 실행.

2.    실용적 예제 부족.

 

 

종합 :  vue3 에 새로 도입되는 신기술에 대해 쉽게 설명 되어 있고, 개념정리가 좋게 표, 그림, 인용 등이 좋았다.

그에 반해 실용적 예제가 부족했다.  그럼에도 불구하고  vue3에 대한 정보 및 서적 또한 많지 않은 시점에 vue3를

다루는 서적이 나왔다는 것은 아주 고무적이다.

 

 

[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]

 

728x90
반응형

'책 리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책리뷰] 인문학도 개발자되다.  (0) 2022.11.26
Pro Angular 6 리뷰  (0) 2019.02.28
앵귤러 마스터북 리뷰  (0) 2018.09.21
RxJs 퀵 스타트  (0) 2018.09.07
Do it Vue.js 책~  (0) 2018.09.07
댓글